알고리즘을 제대로 해본 적이 없어 이번에 기본부터 차근차근 해볼 생각으로, 쉽게 시작할 수 있게, 부담없고 재밌고 편하게 접근 할 만한 책을 찾다가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기대했던 점
-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동화나 영화를 소재로 알고리즘을 쉽게 설명할 것이다.
- 그래서 부담없는 가벼운 시작 정도로 편하게 읽어 넘길 수 있을 것이다.
장점
- 보통의 알고리즘 책들이 바로 주요 자료구조, 자주 쓰는 알고리즘 등에 대한 설명을 하는 반면,
여기서는 그것보다 먼저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어떤 의미인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해준다. -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추상화, 타입, 언어, 기호체계 등도 알고리즘을 둘러싼 개념들도 설명함으로써
컴퓨터과학이라는 분야에서 알고리즘이 어떤 의미인지 어떤 관계에 있는지 체계적으로 설명하려고 한다. - 비유를 통해 설명함으로써 알고리즘이 컴퓨터 과학의 동떨어진 어떤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결되 있음을. 그래서 알고리즘이 왜 중요한지가 피부에 와닿게 설득이 된다.
단점
- 비유를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 자주 있어서 읽기가 쉽지는 않았다.
번역이 나빴던 것 같지는 않고, 비유 자체가 어려웠던 것 같다.
차라리 비유 없이 직접 설명하는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종종 있었다.
그래서 한 번 읽은 지금 내가 이 책을 온전히 이해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알고리즘에 대해 좀 더 알고 나서 나중에 또 한 번 읽어볼까 한다.
추천할 수 있는가?
개인적으로는 도움이 꽤 됐다.
알고리즘을 '제대로 이해'하는 '시작점'을 갖고 싶다는 사람에게는 추천한다.
다만, 우리가 잘 아는 동화나 영화로 비유해서 설명한다고 해서 쉽고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책은 아니다.
급할 수록 돌아가려는 사람, 기본부터 이해하고싶은 사람에게는 추천.
빨리 알고리즘 공부해야되는데 쉬운책 없나 하는 사람에게는 비추천.
예상과 달리 읽기 쉽진 않지만, 알고리즘의 기본과 저변을 이해하려는 사람에게는 괜찮은 책
글쓴이쿠스, Qus
직업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기술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빅해킹(Civic Hacking)에 관심이 많고,
이것저것 생각나는 것들을 글로 정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기술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빅해킹(Civic Hacking)에 관심이 많고,
이것저것 생각나는 것들을 글로 정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